기아 레이 할인 프로모션과 연비를 알아보았고 전기차와 밴의 차종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본 트림인 깡통 차량의 가성비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기아 레이 할인 프로모션
총 25만 원의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세이브 오토 20만 원 할인이 있습니다. 현대 M카드로 10만 원이상 결제하면 20만 원을 할인해 줍니다. 기아 포인트로 1회 5만 원이 적립됩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10만 원을 해주고 세이브 오토로 20만 원, 기아 포인트 10만 원 적립해 줍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15만 원 정도 더 할인해 줍니다.
레이 연비
연비는 12.7km/l에서 13km/l 정도입니다. 아반떼 가솔린 연비가 14.8km/l인데 오히려 아반떼보다 연비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아반떼 연비 한번 알아볼까요.
레이 밴
1인승 밴과 2인승 밴도 가격이 거의 비슷합니다. 뒷 좌석 떼간다고 가격을 깎아주는 건 없습니다. 좌석 당 원가 10만 원 꼴로 깎아주긴 합니다만 4인승과 큰 가격 차를 느낄 수 없습니다.
레이 1인승 2인승 모두 화물차로도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캠핑카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1인승 밴 깡통 트림은 1,330만 원이고 2인승 밴 깡통 트림은 1,340만 원입니다. 캠핑카로 개조한 분들은 1인승 밴이나 2인승 밴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캠핑카로써 레이는 높은 차고로 인해 참 매력 있는 차종 중 하나입니다.
저라면 4인승을 선택할 듯 싶습니다. 좌석이 주는 안락함을 무시할 순 없겠죠.
캐스퍼 비교
여기서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경차 캐스퍼와 비교를 안 해볼 수 없겠죠. 캐스퍼 가격과 할인 프로모션, 차량 옵션, 연비 등을 찾아보았습니다.
레이 ev 전기차
레이 전기차는 2735만 원부터 시작하고 한번 충전하면 205km를 간다고 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2000만 원 정도 선에서 구입 가능하다고 귀띔을 해줍니다. 최근 테슬라에서 보급형 테슬라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해서 전기차 가격을 보급형 테슬라 가격에 맞춰 가격을 낮출 예정이라 폭풍 전야의 상태이긴 합니다.
하지만 레이 전기차는 현대 자동차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국내 AS가 신속하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 트림 깡통
1.0 가솔린 엔진으로 경차로 분류됩니다. 기본 트림은 트렌디 모델로 1,390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평탄화가 예술로 되는 레이입니다.
레이 기본 트림에는 다행히 4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갑니다. 안전 사양에는 6개의 에어백이 들어갑니다. 운전석, 동승석, 전복감지 커튼, 앞 좌석 사이드에 달립니다. 하지만 좌석이 직물시트란 점이 안타깝네요.
레이 가격표
경차 답지 않게 준수합니다. 그리고 창이 높아서 운전 시야가 좋습니다.
무난한 실내를 보고 있자니, 레이의 활용도가 무척 좋습니다.
레이 가격표를 보며 생각에 잠겼습니다. 2천 만원이 가까워질수록 아, 아반떼가 있었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이 가격표 다운 받으세요(출처: 기아자동차)>>
아반떼 기본 트림 깡통과 한판 승부
아반떼 기본 트림인 깡통과 한번 비교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레이 풀옵션 살 돈으로 아반떼 깡통 트림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강하게 듭니다. 왜일까요?